전문가 칼럼
크게보기 작게보기 목록보기

설이후 재건축 아파트 투자는?…잠시 대기

유망 분양 단지 청약 추천할만 입력 2018/02/12
박상언
(저서)나는 주식보다 연금형 ..
現 유엔알컨설팅 대표
칼럼모음 +상담모음 +
박상언 칼럼니스트 최근글 - 실제상담으로 보는 지식산업센터 투자.. - 채무승계 부동산도 조심해야
-유망 재건축 신규 분양단지에 도전해볼만

재건축 ,일반아파트까지 가리지 않고 강남권 아파트가 최근 급등한 이유중의 하나는 투자자뿐만 아니라 실거주를 위한 구매 증가 게다가 자사고·외고 폐지 추진이 더욱 강남 집값 상승에 불을 부었다.하지만 정부가 재건축 건축 허용연한 확대검토, 수억원대 초과이익 환수 부담금 예정액 공개 등으로 재건축 시장을 압박하고 있기 때문에 당분간 재건축 아파트 투자는 바람직하지 않다.서울시도 정비사업 속도 조절을 통해 정부 정책의 실효성을 높혀 직접 인허가에 개입하겠다는 뜻도 내비쳐 안전진단을 통과한 단지도 안심할 수 없게 되었다.
게다가 이미 재건축부담금을 피한 단지에 대해서도 이들 단지의 관리처분인가 신청절차에 대해 정부가 타당성 검증에 들어갔다.


초기 재건축 단지들 당분간 관망할것

초과이익부담금 부과 대상인 사업 초기 단계의 강남구 압구정동 현대아파트 재건축 단지들 과 강남구 대치동 은마아파트등은 정부의 규제로 당분간 하락이 예상되기 때문에 이러한 초기 재건축 단지들 은 서둘러 매수에 가담할 필요가 없다
재건축 연한 규제의 심리적 영향을 받는 올림픽 훼밀리아파트, 올림픽 선수·기자촌 아파트, 양천구 목동 신시가지 아파트 등도 당분간 조정을 받을것으로 예상되어 매수에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 현재는 초과이익환수제와 관계가 없는 대표적 뉴타운사업지인 용산구 한남뉴타운과 동작구 흑석동 뉴타운 지역의 사업지는 풍선작용으로 최근 가격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초과이익환수제 피한 일부 강동구 일대 아파트 등지로 매기가 몰릴수 있으나 금융규제와 더불어 전체 재건축시장이 위축된 분위기에서 이런 단지들만의 가격 상승세는 한계이기 때문에 추격매수는 바람직하지 않다.


유망 재건축 신규 분양단지에 도전해볼만

자금여력이 된다면 초과이익환수제등으로 정부의 규제가 집중되어 있는 재건축 단지보다는 입지좋은 재건축아파트 일반 아파트 분양을 노리는게 유리해 보인다

우선 3월 예정된 강남구 개포주공8단지 재건축 아파트 ‘디에이치 자이’를 노려볼만 하다. 총 1,996가구 중 85%에 달하는 1,690가구를 일반 분양한다. 디에이치 자이 분양가는 3.3㎡당 4,200만~4,300만원 수준에 책정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주변 시세보다 상당히 저렴, 당첨되면 수억원의 프리미엄을 기대해볼만하다. 서초구 서초동 우성1차 재건축 아파트도 주목해야 한다. 1,317가구 중 232가구가 일반분양 물량이다. 같은 달 과천에서는 과천주공1단지를 재건축해 짓는 ‘과천퍼스트푸르지오써밋’과 과천지식정보타운 S4블록ㆍS5블록도 노릴만 하다.

4월에는 강동구 고덕주공6단지 재건축 아파트가 분양되고, 5월에는 강남구 삼성동 상아2차 재건축 단지와 과천지식정보타운 S9블록에서 신규 분양 물량이 나온다. 6월에는 강남구 대치선경3차가 리모델링을 통해 8가구를 일반분양할 예정이다.

강남권과 과천의 경우 주변 시세보다 저렴하더라도 대부분 분양가가 9억원이 넘어 중도금 집단대출을 받을 수 없는 만큼 자금 계획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설이후 서울 비강남권 아파트 투자전략


적절한 매수 타이밍과 추천지역은?

재건축 규제가 강화되면서 뉴타운 등 비강남권 재개발지역 주변과 새로 입주한 대단지 아파트값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다.
즉 강남 재건축을 집중적으로 규제하자 수요자들이 강남인근 지역으로 발걸음을 돌리고 있는것이다.특히 강남권과 인접한 지역 동작구 광진구 성동구 마포구등으로 ‘풍선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마포·성동·동작구 등에서는 중소형 아파트가 6개월새 1~2억원 정도 오른 단지가 즐비하다.
용산구 한남뉴타운·동작구 흑석뉴타운 등도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와 무관해 강남권재건축 반사이익을 얻고 있다.이들지역은 직주근접지역으로 강남권 못지 않은 생활환경뿐 아니라 입지도 빼어나 투자자뿐만 아니라 실수요자들까지 선호도가 높은 지역이다.
하지만 정부의 규제로 강남권 거래가 급격히 줄어든가운데 비강남권을 포함, 서울 전반적으로 거래 감소와 더불어 안정화될것으로 보인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통제로 새로 짓는 아파트 분양가가 주변 시세보다 낮게 책정되고 있어 일정수준의 프리미엄을 기대할수 있기 때문에 자금여력만 된다면 비강남권에서 분양하는 유망 단지를 노려보는것도 좋아 보인다.

올해 상반기 분양 예정인 서대문구 북아현1-1 구역을 재건축하는 ‘북아현 힐스테이트’, 대림산업이 영등포구 대림3구역을 재건축해 짓는 ‘e편한세상 보라매2차’, GS건설이 마포구 염리3구역을 재건축하는 물량을 노려볼 필요가 있다반드시 서울이 아니더라도 강남접근성이 좋은 과천지식정보타운, 하남감일지구에서 분양을 앞둔 단지에도 관심을 둘만 하다. 
위 내용은 투자 참고사항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 본 칼럼 내용에 의한 투자결과에 대해 중앙일보조인스랜드와 글쓴이는 법적 책임이 없음을 밝힙니다.
저작권자: 중앙일보 조인스랜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목록

평형계산기